역린 逆鱗 (The Fatal Encounter, 2014)
TV드라마 감독으로 유명세를 떨치든 이재규 감독의 영화 데뷔작이다. 화려한 출연진에 기대가...
영화 시작과 함꼐 아... 한지민... ㅠㅠ
설명(가지)이 너무 많다. 그렇다고 친절하지도 않다. 그래서 많이 아쉽다.
그냥 한방을 노리고 달렸으면 더욱 좋았을텐데...
그래도 멋진 화면과 액션, 매력적인 배우들까지... 볼것 많은 영화다.
그리고 잼있다. ^^
* 영조, 사도세자, 정조가 궁금해서 네이버에서 가져와 봤다.
역사공부좀 해보자 ^^
조선 21대 왕 영조(英祖, 1694~1776)는 조선왕조 역대 임금 중 재위기간이 가장 긴 왕이다. 1724년부터 1776년까지 52년간 왕위를 지켰던 그는 손자 정조와 함께 18세기 조선을 중흥기로 이끌었다. 그 자신 콤플렉스와 개인사적 불행을 안고 있었으면서도 그는 탕평책을 통해 과열된 붕당 간의 경쟁을 완화했으며 이전의 그 어느 왕보다도 민생을 위한 정치를 펴나가 조선 시대 몇 안 되는 성군 중 하나로 오늘날까지도 평가받고 있다.
개인적 콤플렉스와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즉위하다
18세기 초 조선의 중앙 정치 무대는 지난 세기 동안 누적된 붕당 간의 대립이 극에 달해 있었다. 과열된 붕당 간의 경쟁은 정치적 생명뿐만 아니라 진짜 목숨까지 걸어야 하는 진검승부가 되었고 각 붕당은 그야말로 살아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게 되었다.
연잉군 시절의 영조. 20세때의 모습이다.
<출처 : wikipedia.org>
숙종년간 남인과 서인의 대결구도는 경신환국으로 남인이 몰락한 이후, 서인 내부에서 남인에 대한 처벌 문제로 다시 노론과 소론으로 분열되었다. 그리고 이들 소론과 노론의 대립은 숙종의 뒤를 이을 다음 왕과 관련하여 또다시 피바람을 예고하고 있었다.
자기 당의 이익을 위해서는 왕위마저도 쥐락펴락하고자 하는 신하들의 등쌀에 연잉군(훗날 영조)과 그의 배다른 형 왕세자(훗날 경종)는 서로 다른 당을 등에 업고 왕위를 둘러싼 경쟁을 하여야만 했다. 왕세자는 그의 어머니 장희빈과 운명을 같이 했던 남인에게 동정적이었던 소론의 지지를 받고 있었고, 연잉군은 남인에 대해 강경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던 노론이 밀었다. 자신이 원하든 원치 않든 지지하는 신하들의 당색에 의해 정치적 색깔을 정해야만 했던 숙종의 두 아들은 불행한 이복형제였다. 왕세자는 아버지 숙종의 변덕스런 사랑으로 궁녀에서 왕비로 다시 희빈으로, 끝내는 사약으로 생을 마감한 장희빈의 아들이라는 부담감이 있었고 연잉군은 비록 세력이 큰 노론의 지지를 받았지만, 그의 어머니 숙빈 최씨가 천인인 무수리 출신이라는 출생의 콤플렉스를 안고 있었다.
왕세자의 어머니 장희빈을 제거한 노론은 보복이 두려워 왕세자가 왕위에 오르는 것을 어떻게든 막아보려 하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다만, 왕세자가 14세 때 어머니 장희빈의 죽음을 목도한 충격으로 심신이 허약해진 것을 노려 숙종으로부터 왕세자의 뒤를 연잉군이 잇도록 하라는 명을 이끌어냈다. 아무리 몸이 허약하다고 하나 아직 젊은 나이였던 경종에게 후사가 태어날 것을 바라지 않고 신하들이 선동하여 왕위를 동생에게 물려주게 한 것은 왕권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였고, 한편으론 목숨을 건 모험이기도 하였다. 왕세제(다음 왕 자리를 이을 왕의 동생) 자리를 확보해 준 노론과 한배를 탄 연잉군에게도 이것은 운명을 건 승부수였다. 이대로 허약한 경종이 요절하여 자신이 왕위를 넘겨받거나, 혹시라도 후사를 본 경종의 손에 역적으로 몰려 죽거나의 기로에 선 것이다.
비록 심신이 허약하고, 드센 노론 세력에 위축된 경종이었지만 그도 왕은 왕이었다. 경종은 왕좌에 있었던 4년 동안, 소론과 손을 잡고 왕권에 도전하는 노론과 왕세제를 견제하였다. 경종 1년, 몇 차례 잡음 끝에 마침내 연잉군을 왕세제로 책봉케 하여 다음을 도모할 기회를 얻은 노론은 더 나아가 허약한 경종을 압박, 왕세제의 대리청정으로 정권획득에 쐐기를 박으려 하였다. 그러나 현왕을 무시하는 이러한 성급하고 무리한 시도는 결국 경종을 분노하게 하였고 경종과 소론의 반격으로 노론은 4 대신(김창집, 이이명, 이건명, 조태채) 이 유배를 가는 신축옥사(1721)를 겪는다. 이듬해 임인년에는 노론이 경종을 시해하려 하였다는 소론 측의 공격으로 4대신과 60여 명의 노론이 처형을 당하고 170여 명이 유배를 갔다. 이 임인옥사(1722)의 옥안에 왕세제 또한 경종시해 모의에 참가한 것으로 나와 그의 목숨도 앞날을 알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숙종의 계비인 인원왕후의 도움으로 왕세제는 가까스로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그의 앞날은 불투명하기만 했다. 이런 상황에서 왕세제의 입장에서는 천만다행으로 그의 이복 형 경종이 재위 4년 만에 후사 없이 요절하고 만다. 경종의 죽음으로 오랜 세월 왕권을 향해 공을 들여온 왕세제는 마침내 1724년 조선의 21대 왕으로 즉위하였다. 그가 바로 영조이다.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긴 이인좌의 난
천신만고 끝에 차지한 왕좌였지만 영조에게 형 경종은 평생 마음의 짐과도 같았다. 더욱이 경종의 죽음에 대한 의혹이 영조의 즉위로 권력에서 소외되기 시작한 소론 측에서부터 서서히 일어나면서 사태는 점점 심각해졌다. 일부에서는 영조가 경종을 독살했을 뿐만 아니라 숙종의 아들이 아니라는 소문까지 퍼졌다. 영조의 어머니가 엄격하게 제대로 뽑힌 궁녀 출신이 아닌 근본을 알 수 없는 천한 무수리 신분인데다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노론을 후원세력으로 가지고 있었다는 데서 영조의 아비가 노론의 세력가 중 하나일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한 것이다. 가뜩이나 어머니의 신분 때문에 출생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던 영조에게는 참으로 참담한 소문이었다.
그러한 가운데 1728년 소론 중 과격론자였던 이인좌가 정희량, 이유익, 심유현, 박필현 등 일부 소론 세력과 갑술환국이후 정계에서 밀려난 남인들과 공모하여 밀풍군 탄(소현세자의 증손)을 추대하고 반란을 일으켰다. 이 이인좌의 난은 무신년이 일어나 무신난이라고도 하는데 그 규모가 삼남을 아울렀으며 난에 참가한 사람도 20만 명에 이르렀다고 한다. 난이 진압된 후 잡혀온 이인좌는 국문하는 영조 앞에서 그를 결코 왕으로 인정하지 않았고, 영조가 숙종의 자식도 아니라고 주장하다가 이틀 만에 참살되었다.
이 이인좌의 난은 영조에게 크나큰 상처를 안겼고 이 상처는 평생을 따라다녔다. 그리고 이것이 결국 훗날 자신의 자식까지 죽이는 비극을 낳는 결과를 낳았다.
탕탕평평의 탕평책을 펴다
노론의 도움으로 왕좌를 차지했지만, 붕당 간의 피비린내나는 정쟁의 폐해를 온몸으로 겪었던 영조는 왕권을 강화하고 정국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붕당의 갈등을 완화, 해소해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나온 것이 바로 탕평책이다.
영조는 즉위 초기에는 자신의 후원세력인 노론을 완전히 무시할 수 없는 관계로 경종년간에 일어난 신축, 임인 옥사에서 피해를 입은 노론들을 등용하고 옥사를 일으킨 소론들을 정계에서 내몰았다.
영조 어진, 영조 51세때의 모습이다. <출처 : wikipedia.org>
그러나 곧이어 노론 중에서 소론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는 과격론자들을 내몰고 국왕을 중심으로 하는 정국운영을 해나갈 수 있는 탕평론자들을 등용하기 시작하였다. 탕평이라는 말은 [서경(書經)] ‘홍범조(洪範條)’의 ‘無偏無黨王道蕩蕩 無黨無偏王道平平(무편무당왕도탕탕 무당무편왕도평평 ; 치우치거나 무리지음이 없으면 왕도가 편하다.)이라는 글에서 유래하였다.
영 조는 노론과 소론의 영수를 불러들여 화목을 권하고 호응하지 않는 신하들은 축출하였으며 노론과 소론 중 탕평책을 따르는 자(완론자)들만 등용하였다. 관직도 노론과 소론을 섞어서 배치하였는데 예를 들자면 영의정이 노론이면 좌의정은 무조건 소론 중에서 임명하는, 이른바 쌍거호대(雙擧互對)의 인사정책을 펴나갔다. 이는 이후 어느 정도 탕평책이 안정되자 점차로 당색을 초월해 재능이 있는 자들을 등용하는 유재시용(惟才是用)으로 바뀌어갔다. 또 영조는 일반 유생들의 당론에 대한 상소를 금지 시키고 붕당 갈등의 중심이 된 이조전랑이 가진 삼사(三 司: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의 인사권을 철폐하였으며 자신의 확고한 뜻을 보이기 위해 성균관에 탕평비를 세우기도 하였다. 영조의 이러한 노력으로 중앙정계에는 노론, 소론, 남인, 소북 등 사색 당파가 고르게 등용되어 정국을 운영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그 러나 영조의 왕권 자체가 노론의 지지로부터 비롯된 것이었기에 영조로서도 모든 붕당에 공평하게 정국을 운영해가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노론의 치우친 영조의 절름발이 탕평책은 영조의 개인적 콤플렉스와 결합하여 결국 또 하나의 비극을 낳고야 말았다. 그것이 바로 아들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둬 죽게 만든 사건이다.
아들을 뒤주에 가둬 죽이다
아무리 영조가 탕평책을 쓴다 할지라도 어쩔 수 없이 노론위주로 돌아가는 정치 상황은 중앙 정계에서 소외된 일부 소론 층의 불만을 불식시키지 못했다. 소론에게 경종의 의문의 죽음과 영조의 출생에 대한 괴소문은 언제나 은밀한 가십거리였고 또 이것은 언제든 수면 위로 떠오를 가능성이 있었다. 영조가 즉위하고 20년도 더 지난 1755년 나라의 정치를 비난하는 글이 나주에 붙었다. 이것이 나주 벽서 사건이 다. 벽서를 붙인 자는 영조 즉위 초기 소론을 축출할 때 나주로 유배 간 윤지라는 자였는데 이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영조의 왕세제 때의 일이 다시금 불거져 나왔다. 왕이 된 지 20년이 지나도 잦아들지 않는 자신에 대한 괴소문에 가뜩이나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던 영조는 격노했다. 그리고 영조의 이러한 격노를 이용해 노론은 눈엣가시같던 소론을 이 기회에 중앙정계에서 완전히 일소하고자 하였다.
그런데 문제는 왕세자(사도세자)였다. 당시 영조를 대신해 대리청정하고 있던 세자는 아버지 영조의 분노와 소론을 제거하고자 하는 노론의 의도에 일정 정도 거리를 두고 이 사건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세자가 자신들의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린 노론은 당황했다. 소론에 대해 어느 정도 동정적인 세자의 태도에 앞날이 불안해진 노론은 세자가 왕위를 이을 경우 자신들에게 혹시나 돌아올지도 모를 불이익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세 자의 태도 또한 문제가 있었다. 영조를 싸고도는 노론에 대항해 남인과 소론, 소북 등 중앙정계에서 상대적으로 열세에 있던 세력들이 대리청정을 시작한 세자에게 줄을 섬으로써 아버지 영조와 아들 세자 간에는 묘한 정치적 긴장감이 형성되었다.
여기에 세자의 상식을 벗어난 과격한 행동들이 노론에게 꼬투리를 제공하였다. 정성왕후가 죽은 뒤 60대의 영조가 노론 강경노선인 경주 김씨 가문에서 새로 맞아들인 왕비 정순왕후는 세자의 입지를 더욱 불리하게 만들었다. 노론의 사주를 받은 정순왕후는 세자의 실행을 영조에게 과대 포장하여 무고함으로써 아들과 아버지의 사이를 이간질했다. 개인적 콤플렉스 탓인지 원래부터 편애가 심하였던 영조는 세자를 더욱 멀리하게 되었고 세자 또한 궁내에서 칼을 휘둘러 궁녀를 죽이거나 왕궁을 몰래 빠져나가 관서지역을 미행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일들을 벌여 갈등의 골을 심화시켰다.
그 와중에 노론 측에서는 세자를 폐위하고자 세자의 비행을 알리는 10조 목의 글을 영조에게 올렸다. 세자를 불러들인 영조는 분노 속에서 아들에게 자결을 명하였지만, 세자가 이에 응하지 않자 서인으로 강등시켰다. 그리고 한여름, 뒤주 속에 가두어 8일 만에 굶어 죽게 하였다. 붕당 간의 정쟁이 불러온 왕실의 참혹한 비극이었다.
세 자가 비참하게 죽은 뒤 영조는 뒤늦게 이를 후회하고 그에게 사도라는 시호를 내렸고 노론들의 방해공작에도 불구하고 끝내 왕위를 사도세자의 장자 정조에게 물려줌으로써 아들을 죽인 아버지의 회한을 조금이나마 상쇄시켰다. 사도세자는 그의 아들 정조가 즉위하면서 장헌세자로 추존되었고 1899년 (광무3)에는 장조로 추존되었다.
18세기 조선의 중흥기를 이끈 임금
영조는 조선왕조 임금 중 경연(임금이 신하들과 유교의 경서와 역사를 공부하는 자리)을 가장 부지런히 한 임금이다. 왕이 중심이 되는 탕탕평평의 왕도정치를 펼치려면 임금이 신하들보다 한 수 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영조는 공부와 강론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는 스스로 사치를 경계하였고 민생을 위해 많은 개혁조치를 단행해갔다.
균역법을 시행하여 군역에 대신해 바치던 납포의 양을 1필씩 감하여 백성들의 부담을 경감시켜주었으며, 잔인한 형벌제도를 고치고, 양반들이 사적으로 백성들을 징계하는 것을 금하였다. [속대전]을 편찬하여 [경국대전] 이후 변화한 세상에 발맞추어가지 못하는 법률을 재정비하였으며, 사치·낭비의 폐습을 교정하고, 농본정책을 펴 [농가집성] 등의 책을 널리 보급하는 등 민생안정에 힘을 썼다. 또한 청계천 등에 준천 사업을 벌여 홍수 때 범람을 막아 주거환경을 개선했으며, 신문고를 달고 궁성 밖 출입을 통해 백성들의 사정을 직접 듣고자 하였다. 영조 본인이 학문을 숭상하였기에, 학자들을 우대하고, 새로운 학풍을 진작시켜 이 시기 실학의 기틀이 마련되기도 하였다. 영조의 이러한 학문 우대 정책에 힘입어 인쇄술이 개량되고 많은 책이 간행, 보급되어 학문과 문화의 부흥기를 맞이하였다.
영조는 개인사적으로는 콤플렉스와 지독한 불행에 시달린 인물이었지만, 정치적으로는 자신의 고통에 휘둘리지 않고 이를 현명하게 승화시켜 민생을 안정시킨 임금이었다. 영조 대에 마련된 안정을 바탕으로 그의 손자 정조는 더욱 큰 선정을 베풀 수 있게 되었다. 영조와 정조 두 임금의 시대를 보통 조선후기 중흥기라고도 부른다.
흔히 “정치는 비정하다”고 말한다. “권력은 부자(父子) 사이에도 나눌 수 없다”는 짧은 문장은 그런 비정함을 압축하고 있다. 대체로 구체적 사실의 집적에서 추상적 개념이 도출되듯이, 이 표현도 유사 이래 권력을 둘러싼 인간의 수많은 암투를 겪으면서 만들어졌을 것이다.
조선 왕실에서도 그런 사례는 드물지 않았다. 잠시만 생각해도 태조와 태종, 선조와 광해군, 인조와 소현세자, 대원군과 고종의 관계가 떠오르지만, 그 비극성과 구체성에서 가장 압도적인 사례는 이 글의 주제인 사도세자(思悼世子, 1735∼1762)와 영조(英祖, 1694∼1776, 재위: 1725∼1776)의 경우일 것이다.
사 도세자의 비극은 널리 알려져 있다. 차기의 국왕을 예약한 세자의 지위에 있었지만, 친아버지의 명령으로 27세 때 죽음을 맞이했다는 사실은 그 비극의 객관적 외형을 구성한다. 그리고 그 죽음이 엽기적인 방식으로 집행되었다는 측면은 그 비극을 더욱 끔찍하게 만들었다.
전근대 왕조국가에서 국왕은 그야말로 지존의 존재였다. 이론적으로는 자신을 제외한 그 국가의 모든 사람의 생사를 결정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왕권의 절대성을 가장 잘 상징할 것이다. 현실의 크고 작은 수많은 사건들도 그 원인과 과정에 관련된 주장과 해석이 어지럽게 충돌한다. 그러니 전근대의 왕조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들이 개입된 사건의 내면은 더욱 복잡할 것이다. 이 짧은 글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기록을 따라가면서 될 수 있는 대로 그 과정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출생과 성장
사도세자는 조선 제21대 국왕인 영조의 두 번째 왕자로 이름은 이선(李愃), 자는 윤관(允寬), 호는 의재(毅齋)다. 잘 알 듯이 영조는 조선의 국왕 중에서 가장 오래 살았고 재위했다(각 82세, 52년). 영조는 정성(貞聖)왕후(1692∼1757)ㆍ정순(貞純)왕후(1745~1805) 등 왕비 2명과 정빈(靖嬪) 이씨(1694~1721)ㆍ영빈(暎嬪) 이씨(1696~1764)ㆍ귀인 조씨ㆍ후궁 문씨 등 후궁 4명을 두었다. 왕비에게서는 후사를 보지 못했고, 후궁에게서만 2남 12녀를 두었다(그 중 5녀는 일찍 사망했다).
첫 아들인 효장(孝章)세자는 즉위하기 전 정빈 이씨와의 사이에서 태어났지만(숙종 45년(1719) 2월 15일) 9세로 요절했다(영조 4년(1728) 11월 16일). 둘째이자 마지막 아들인 사도세자는 그 7년 뒤에 태어났다(영조 11년(1735) 1월 21일).
그 때 영조는 41세로 당시로서는 적지 않은 나이였다. 국왕의 기쁨은 당연히 매우 컸다. 그는 “삼종(三宗. 효종ㆍ현종ㆍ숙종을 말함-인용자. 이하 같음)의 혈맥이 끊어지려고 하다가 비로소 이어지게 되었으니, 돌아가서 여러 성조(聖祖)를 뵐 면목이 서게 되었다. 즐겁고 기뻐하는 마음이 지극하고 감회 또한 깊다”고 말했다.
그런 기쁜 마음은 즉각적인 조처로 반영되었다. 영조는 즉시 왕자를 중전의 양자로 들이고 원자로 삼았으며, 이듬해에는 왕세자로 책봉했다(영조 12년 3월 15일). 원자 정호(定號)와 세자 책봉 모두 조선의 역사에서 가장 빠른 기록이었다.
그 결과의 참혹함과 파괴력은 특별했지만, 사도세자와 영조의 관계도 기본적으로는 일반적인 과정을 밟으면서 진행되었다. 처음에는 재능과 총애가 넘쳤지만, 점차 서로의 생각이 어긋나기 시작했고, 결국 돌이킬 수 없는 비극으로 귀결된 것이다.
그 런 과정을 간략하지만 포괄적으로 서술한 자료는 영조 38년(1762) 윤5월 13일, 세자가 처벌되던 날의 기록이다. 거기서는 “세자의 천품과 자질이 탁월해 임금이 매우 사랑했는데, 10여 세 뒤부터 점차 학문에 태만하게 되었고, 대리청정한 뒤부터 질병이 생겨 천성(天性)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이미 여러 연구들이 분석한대로 이 기록은 대체로 믿을 만하다고 판단된다. 먼저 어린 시절 탁월했던 자질부터 살펴보기로 하자.
탁월한 자질
국왕의 사랑과 왕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은 세자는 순조롭게 성장했다. 여러 기록에 따르면 세자는 매우 총명했고, 부왕의 기쁨은 그만큼 더 커졌다.
세 자는 만 2세 때부터 글자를 알았다. ‘왕’이라는 글자를 보고는 영조를 가리키고 ‘세자’라는 글자에서는 자기를 가리켰으며, 천지ㆍ부모 등 63자를 알고 있었다(정조 13년(1789) 10월 7일. 어제장헌대왕 지문(誌文). 장헌대왕은 사도세자의 추존왕호다). [효경]에서는 ‘문왕(文王)’이라는 글자를 읽었다. 글씨도 쓸 수 있었다. ‘천지왕춘(天地王春)’이라는 글자를 쓰자 대신들이 서로 다투어 가지려고 했고(영조 13년(1737) 2월 14일) 얼마 뒤에는 종이 12장에 두 자씩 써서 영의정 이광좌(李光佐)를 비롯해 입시한 대신들에게 나눠 주기도 했다(같은 해 윤9월 22일).
판단력 도 성숙해졌다. [천자문]을 읽다가 ‘사치할 치(侈)’자를 보고는 입고 있던 반소매 옷과 자줏빛 비단으로 만든 구슬 꾸미개로 장식한 모자를 가리키면서 “이것이 사치한 것”이라고 하고는 즉시 벗어버렸다. “비단과 무명 중에서 어느 것이 더 나으냐”고 부왕이 묻자 “무명이 더 낫다”면서 무명옷을 입겠다고 대답하기도 했다(어제장헌대왕 지문). 9세 때는 식사 중에 부왕이 부르자 음식을 뱉어내고 대답했는데, [소학]에 그렇게 하도록 적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영조 20년(1744) 1월 21일). 어린 시절 세자의 영특함은 부왕과 왕실의 기대를 넉넉히 충족시킬 만했다.
혼인과 처가
세자는 8세 때 홍역을 앓기도 했지만(영조 19년(1743) 1월) 관례(冠禮)를 치른 뒤(3월) 당시 세마(洗馬. 정9품)였던 홍봉한(洪鳳漢, 1713~1778)의 동갑내기 딸과 혼인했다(11월 13일). 그녀가 바로 유명한 혜경궁 홍씨(惠慶宮 洪氏, 1735∼1815)다.
홍 봉한은 본관이 풍산(豊山)으로 선조ㆍ광해군 때 대사간ㆍ대사헌ㆍ대사성을 지낸 홍이상(洪履祥, 1549~1615)의 후손이었다. 고조 홍주원(洪柱元)은 선조의 1녀 정명(貞明)공주와 혼인해 영안위(永安尉)에 책봉되었고, 외조부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문장가로 좌의정을 지낸 월사(月沙) 이정구(李廷龜)였다. 조부 홍중기(洪重箕, 1650~1706)는 사복시 첨정(종4품)을 지냈고, 아버지 홍현보(洪鉉輔, 1680~1740)는 예조판서ㆍ좌참찬까지 올랐다. 그의 가계는 당시 노론의 주요 가문인 여흥 민씨ㆍ경주 김씨 등과 긴밀히 혼인하고 있었다.
급제하지 못하고 세마라는 말직에 머물러 있었다는 사실이 보여주듯이, 홍봉한은 딸이 세자빈으로 간택되기 전까지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그러나 딸의 간택을 계기로 도승지(영조 25년(1749))에 발탁된 뒤 어영대장(영조 26년)ㆍ예조ㆍ이조판서ㆍ좌참찬(영조 29년)을 거쳐 우의정ㆍ영의정(영조 37년(1761))까지 오르면서 영조 중ㆍ후반 노론의 대표적 대신으로 활동했다.
세자는 홍씨와 혼인한 7년 뒤 첫아들인 의소세손(懿昭世孫)을 낳았지만(영조 26년(1750) 8월 27일) 2년 만에 세상을 떠났다(영조 28년(1752) 3월 4일). 그러나 같은 해 다시 둘째 아들을 낳았다(9월 22일). 그는 24년 뒤 즉위해 조선시대의 대표적 현군으로 평가받는 정조(正祖, 1752∼1800. 재위: 1776∼1800)가 되었다.
무인적 기질
세자는 영특했지만 기본적으로 무인적 기질이 강했던 것 같다. 그런 측면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그 뒤 영의정까지 오른 주요한 대신인 조현명(趙顯命)이었다. 그는 두 살 때 거행된 책봉례를 보고서 “세자가 효종을 닮았으니 종사의 끝없는 복”이라고 경하했다. 널리 알듯이 효종(孝宗, 1619~1659. 재위: 1649~1659)은 북벌을 추진하는 등 군사력을 중시한 국왕이었다.
세자는 어릴 때부터 반드시 군사놀이를 하면서 놀았다. 병서도 즐겨 읽어 속임수와 정공법을 적절히 변화시키는 오묘한 이치를 터득했다고 한다.
신 체적 조건과 무예도 뛰어났다. 일찍이 효종은 무예를 좋아해 한가한 날이면 북원(北苑: 대궐 뒤쪽에 위치한 정원)에서 말을 달리면서 무예를 시험했는데, 그때 쓰던 청룡도(靑龍刀)와 쇠몽둥이가 세자의 거처인 저승전(儲承殿)에 남아 있었다. 그것은 힘 좋은 무사들도 움직이기 어려울 만큼 무거웠지만, 세자는 15∼16세 때 그것을 자유롭게 사용할 정도로 기운이 대단했다. 무예도 뛰어나 활을 쏘면 반드시 명중시켰고, 나는 듯이 말을 몰았다. 사람들은 조현명의 예견에 감탄했다.
무 예에 대한 세자의 열정은 저술로 이어졌다. 세자는 24세 때인 영조 35년(1759)에 장수와 신하들이 무예에 익숙하지 않은 것을 걱정해 [무기신식(武技新式)]이라는 책을 엮었다. 그 책은 명(明)의 유명한 장수인 척계광(戚繼光)의 [기효신서(紀效新書)]와 선조 때 한교(韓嶠)가 편찬한 [무예제보(武藝諸譜)]를 바탕으로 곤봉ㆍ장창(長槍) 등 6가지 기예에 죽장창(竹長槍)ㆍ월도(月刀)ㆍ쌍검(雙劍) 등 12가지 기예를 추가해 그림과 설명을 붙인 저작이다(이상 어제장헌대왕 지문). 이 책은 훈련도감에서 교재로 사용되었으며, 그 뒤 정조 때 간행된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의 저본(底本: 원본)이 되기도 했다. [한중록]에 따르면 세자는 늘 군복을 입고 다녔으며, 홍역에 걸렸을 때도 혜경궁 홍씨에게 제갈량의 <출사표>를 늘 읽어달라고 부탁했다.
이런 기질에 바탕한 세자의 국방ㆍ국제정세 인식은 상당히 적극적이었다. “우리나라는 좁아서 군사를 쓸 땅이 없다. 그러나 동쪽으로는 왜(倭)와 인접하고 북쪽으로는 오랑캐와 이웃했으며 서쪽과 남쪽은 큰 바다니, 바로 옛날의 중원(中原)인 셈이다. 지금은 비록 변방에 경보(警報)가 없지만, 위험에 대비하는 태세를 구축해야 한다. … 성인들은 아무 걱정 없는 편안한 시기에도 병기를 만들어 갑작스러운 외적에 대비했는데, 우리나라에는 효종께서 결심하신 일까지 있으니 더 말할 것이 있겠는가.”(어제장헌대왕 지문)
아버지는 이런 아들의 기질을 당연히 알고 있었다. 영조는 세자가 8세 때 형조판서 이종성(李宗城)을 세자시강원 빈객으로 임명하면서 세자의 강인한 성품을 인자함으로 보필해 조화롭게 해달라고 부탁했다(영조 19년(1743) 9월 18일).
세자가 13세 때 영조는 “중국의 한 문제와 무제 중 누가 더 훌륭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세자가 문제라고 대답하자 영조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면서 “나를 속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왕은 “네가 지은 시 중에 ‘호랑이가 깊은 산에서 울부짖으니 큰 바람이 분다(虎嘯深山大風吹)’는 구절이 있어 기가 매우 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영조 24년(1748) 5월 19일). 1년 뒤에도 영조는 “‘쾌(快)’라는 한 글자가 네 병통이니 경계하고 경계하라”고 당부했다(영조 25년 2월 17일).
대 부분의 사람이 그렇듯이, 10세 이후 세자의 성격은 점차 특징을 드러내고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아버지들처럼, 영조도 그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아직 분노나 본격적인 갈등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판단된다. 14세의 세자에게 “경계하고 경계하라”는 말에서는 질책보다 간곡한 당부의 마음이 느껴진다.
학문적 태도
앞서 살펴본 대로 세자는 무인적 기질이 좀 더 강했고, 자연히 학문과는 조금씩 멀어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아버지는 아들을 꾸짖었고, 아들은 아버지를 꺼리게 되었다. 지금의 여느 가정에서도 드물지 않은 갈등의 순환과 증폭이 나타난 것이다.
앞서의 기록대로 세자는 10세 무렵부터 학문에 싫증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9세(이 글에서는 나이를 만으로 계산했다. 그러니 세는 나이로 환산하면 10세가 된다) 때 영조는 “글을 읽는 것이 좋은가, 싫은가” 하고 물었고 세자는 “싫을 때가 많다”고 대답했다. 이때 영조는 “동궁의 이 말은 진실하니 내 마음이 기쁘다”고 대답했다(1744년(영조 20) 11월 4일).
그러나 자연스럽게 예상할 수 있듯이, 이때의 기쁨은 진심이 아니었다. 부왕은 세자에게 엄격한 지침을 하달했다. 그는 “내가 동궁으로 있을 때는 거의 휴식할 겨를이 없었고, 두 차례의 연강(筵講)을 거른 적이 없었으며, 술도 좋아하지 않았다”고 전제한 뒤 [정관정요]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오늘 이후에는 매월 초1일에 쓰기 시작해 그믐까지 어느 날에는 소대(召對)하고 어느 날에는 차대(次對)했으며, 어느 날에는 서연(書筵)하고 어느 날에는 공사(公事)를 보았으며, 어느 날에는 무슨 책 무슨 편(篇)을 읽었고 어느 날은 하지 않았다는 사실과 강관(講官) 등을 기록해 내가 볼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1755년(영조 31) 9월 10일).
그 러나 영조 자신이 실천했던 이런 엄격한 규율은 호방한 무인적 기질의 세자에게는 무거운 규제가 되었다. 부왕은 세자를 꾸짖었고, 세자는 부왕을 꺼리고 멀리하게 되었다. 12세 때 세자는 [자치통감]을 강독했는데, 서연에서는 글 읽는 소리가 컸지만 부왕 앞에서는 점차 낮아지고 작아졌다. 영조는 “내 앞에 있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1747년(영조 23) 10월 3일). 상당히 나중의 기록이지만 9년 뒤에도 지평 이휘중(李徽中)은 “세자가 서연에 태만해 2년 동안 [맹자]를 마치지 못했고 [강목]은 첫 부분만 보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영조 32년(1756) 윤9월 1일).
부자의 사이는 세자가 대리청정으로 정무에 직접 관여하면서 더욱 멀어졌다. 세자가 14세 때인 영조 25년(1749)에 시작된 대리청정은 영조와 사도세자의 관계에서 중요한 첫 번째 변곡점이었다고 생각된다.
대리청정의 시작
사도세자가 대리청정 기간 중에 내린 교서. 사도세자는 1749년(영조 25년) 대리청정을 시작했다.
전근대 왕정에서 대리청정은 기회이자 위기였다. 국왕을 대신해 정무를 잘 처리할 경우는 능력을 인정받고 입지를 다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신뢰를 잃고 실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대리청정은 훈련을 목적으로 한 우호적 기회였다. 영조도 정무와 거리가 있는 세자의 기질을 사전의 훈련으로 조정하려는 의도로 대리청정을 도입했다고 평가된다.
재위 25년 2월에 대리청정을 시작하면서 영조는 세자에게 기본적인 지침을 하달했다. “여러 신하들이 아뢰는 일을 ‘그렇게 하라(依爲之)’는 세 글자로 미봉적으로 대답하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를 우려가 있다. 의심스러운 점이 있으면 반드시 대신에게 묻고 자신의 의견을 참작(參酌: 헤아림)한 뒤에 결정하라(16일).” 그런 뒤 크고 작은 공무를 모두 동궁으로 들여보내라고 명령했다(같은 해 12월 8일).
그러나 예상할 수 있듯이 그 뒤의 과정은 순조롭지 않았다. 아버지는 아들의 정무적 능력과 수신(修身)에 더욱 불만을 갖게 되었다. 그런 불만은 양위(讓位: 임금의 자리를 물려줌) 파동을 계기로 집약되어 폭발했다.
양위 파동의 전개
기본적으로 양위 파동은 대단히 소모적인 행위다. 국왕이 실제로 그럴 의사가 전혀 없음을 뻔히 알면서도 세자와 신하들은 혼신의 힘을 다해 양위를 만류해야 했고, 국왕은 의사를 관철하겠다고 고집한다. 이런 실랑이를 몇 차례씩 거친 뒤에야 어명은 마지못해 거둬진다. 그 과정에서 충성은 검증되고 불충은 적발되며, 왕권은 공고해지고 이런저런 정치적 전환이 이뤄진다. 적지 않은 선왕들처럼 영조도 신하들을 제압하거나 정국을 전환하는 방법의 하나로 양위 파동을 사용했다.
대 리청정이 시작되기 전까지 이미 영조는 5회의 양위 의사를 밝혔다. 재위 15년(1739) 1월, 16년 5월, 20년 1월, 21년 9월, 그리고 25년 1월이었다. 그때 세자의 나이는 각 4, 5, 9, 10, 14세였다. 맨 처음 네 살의 세자에게 양위하겠다는 지시는 공허해 보이기도 한다.
어린 세자는 양위 파동 때마다 긴장하고 두려워하면서 철회를 애원했다. 대리청정이 시작된 뒤에도 세 번의 양위 파동이 나타났다. 이 사건들은 그 기간에 누적된 영조와 세자의 갈등을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대리청정이 시작된 3년 뒤인 재위 28년(1752) 12월 14일 영조는 양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세자는 극력 만류했다.
그러자 국왕은 “네 효성이 밝혀지면 너를 위해 전교(傳敎: 임금의 명령)를 거두겠다”면서 [육아시(蓼莪詩)]를 읽게 했다.
[육아]는 [시경] 소아(小雅)의 한 편으로 ‘무성하게 자란 아름다운 채소’라는 의미다. 어떤 효자가 무성하게 자란 풀을 보고
아름다운 채소로 알았지만 살펴보니 쓸모없는 잡초였는데, 부모가 자신을 낳고 기르는 데 수고하면서 큰 인물이 될 것을 기대했지만
그렇게 되지 못해 부모에게 죄스럽다는 의미를 담은 작품이다. 세자는 그 시의 끝부분에 이르자 부왕 앞에 엎드려 눈물을 줄줄
흘렸다(至終篇, 王世子伏於前, 涕汪汪下). 약속대로 전교는 철회되었다. 세자의 나이 17세였고, 밤 3경(23∼1시)의 일이었다.
2 년 뒤에도 비슷한 사건이 재발했다. 영조 30년(1754) 12월 대사간 신위(申暐)를 종성(鍾城)에 귀양 보냈는데, 그의 상소에 “지극히 공평하고 크게 중정(中正)해야 한다”는 대목이 있기 때문이었다. 영조는 이 부분을 “내가 공정하지 않다고 말한 것”이라고 지목하면서 “내가 예순의 늙은 나이에 신위에게 속아 업신여김을 받았는데, 너는 어찌하여 글을 상세히 살피지 않았는가?”라고 세자를 꾸짖었다. 계속해서 국왕은 차마 듣지 못할 전교를 내렸다. 세자는 관(冠)을 벗고 뜰에 내려가 석고대죄(席藁待罪)한 것이 두 번이었고, 머리를 조아리며 땅에 짓찧은 것이 한 번이었다. 그러나 국왕은 차마 듣지 못할 전교를 계속 내렸고, 세자는 눈물을 흘리며 울었다. 이번의 소동은 어둑새벽(黎明)에나 끝났다(2일).
갈등의 수위는 더욱 높아졌다. 3년 뒤 22세의 세자는 스스로 반성하면서 승정원에 글을 내렸다.
“나는 불초(不肖)하고 불민(不敏)한 사람이어서 정성과 효성이 천박(淺薄)해 잠자리와 식사를 돌보는 절차를 때맞춰 하지 못했으니 자식된 도리에 참으로 어긋남이 많았다. 이것이 누구의 잘못이겠는가. 바로 나의 불초함이다. 이것이 누구의 잘못이겠는가. 바로 나의 불초함이다. 대조(大朝: 영조를 말함)께서 그동안 거듭 간곡하게 가르치신 것은 참으로 자애로운 성의(聖意)와 사물(事物)에 부응하는 지극한 가르침에서 나온 것인데, 내가 불초하고 불민해 만분의 일도 우러러 본받지 못했고 작년 5월에 반성하겠다고 한 말 또한 한두 가지도 실천하지 못했다. 생각이 여기에 이르니 황공하고 부끄러움이 갑절이나 되어 땅속으로 들어가고 싶지만 그러지는 못하겠다. 성실히 강학(講學)하지 못하고 부지런히 정사를 돌보지 못한 것은 어느 것도 내 허물이 아닌 것이 없다. 어제 두 대신이 반복해 경계해 더욱 나의 불초하고 불민함을 깨달았다. 더욱 나의 불초하고 불민함을 깨달았다. 두렵고 송구스러워 끝없이 후회할 뿐이다. 두렵고 송구스러워 끝없이 후회할 뿐이다. 지금부터 통렬히 스스로 꾸짖고 깨우쳐 장차 모든 일에 허물을 보충해 이전의 기질과 습관을 한번에 바꾸려고 한다. 만약 혹시라도 실행하지 못하고 작년처럼 된다면, 이것은 내 잘못이 더욱 심한 것이다. 아! 조정의 신하들은 나의 이 뜻을 체득해 일마다 바로잡아 주기 바란다. 이것이 나의 바람이다. 이것이 나의 바람이다"
- 영조 33년(1757) 11월 11일
동일한 표현을 거듭 반복한 부분은 반성의 깊이를 알려주기도 하지만, 불안과 초조와 두려움의 크기를 보여주는 측면이 더 많다고 생각된다.
그 러나 부왕은 아들의 반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날 밤에 판부사(判府事) 유척기(兪拓基)ㆍ좌의정 김상로(金尙魯)ㆍ우의정 신만(申晩)ㆍ좌참찬 홍봉한과 양사(兩司)의 장관(長官)ㆍ유신(儒臣)이 모두 입궐했다. 초경(初更. 19∼21시)에 국왕은 최복(衰服: 상복의 하나)을 입고 걸어서 숭화문(崇化門) 밖에 나와 맨땅에 엎드려 곡을 했고, 동궁도 최복을 입고 뒤에 엎드려 있었다.
신하들이 엎드려 울면서 “전하께서 어찌 이런 거조를 하십니까?”고 묻자 국왕은 대답했다. “승지가 동궁의 글을 가지고 와서 아뢴 것에 ‘뉘우쳐 깨달았다’는 말이 있으므로 얼른 지나쳐 보고는 놀라고 기쁨을 금치 못해 경들을 불러 자랑하고 칭찬하려고 했다. 그러나 자세히 보니 정신을 쏟은 곳이 없었다. 그래서 동궁을 불러 ‘지금 네가 뉘우친 것은 어떤 일이냐?’고 물었지만, 동궁은 대략만 말하고 끝내 시원하게 진달하지 못했다.”
이 때 신하들이 세자를 두둔하면서 그 까닭을 설명한 부분은 매우 주목된다. 유척기ㆍ홍봉한을 비롯한 모든 신하들은 “전하께서 평소에 너무 엄격하기 때문에 동궁이 늘 두려워하고 위축되어 제대로 말씀드리지 못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홍봉한은 “동궁은 보통 때도 입시하라는 명령만 들으면 두려워 벌벌 떨며 쉽게 알고 있는 일도 즉시 대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날 밤 동궁은 물러나와 뜰로 내려가다가 기절해 일어나지 못했고, 결국 청심환을 먹고 한참 뒤에야 말을 할 수 있었다.
모두 겨울 밤 늦게 벌어진 이 세 번의 사건은 그 무렵 부왕과 세자의 관계를 깊이 비춰준다. 특히 그때 22세로 결코 적지 않은 나이였지만 기절했다가 한참만에야 깨어난 맨 뒤의 사건은 극한적인 감정의 충격을 보여준다.
이 런 세자의 정신적 질환은 2년 정도 전부터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영조 31년(1755) 약방 도제조 이천보(李天輔)는 “동궁이 요즘 가슴이 막히고 뛰는 증세가 있어 발자국 소리만 들어도 그렇게 된다”고 아룄다(4월 28일). 혜경궁 홍씨는 사도세자가 사망한 원인을 의대증(衣帶症)이라고 지적했다. 그 증상은 옷 입기를 싫어하는 것인데, 세자가 영조를 만나기 싫어 옷을 입지 않으려고 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었다. 임오화변(壬午禍變: 영조 38년 윤5월 세자가 뒤주에 갇혀 살해된 사건)이 일어난 당일의 기록에서도 “정축년(1757. 영조 33)ㆍ무인년(1758) 뒤부터 병의 증세가 더욱 심해져 발작할 때는 궁비(宮婢: 궁중의 계집종)와 환시(宦侍: 내시)를 죽였고, 죽인 뒤에는 후회하곤 했다. 임금이 그때마다 엄한 하교로 절실하게 책망하니, 세자는 두려워 질병이 더하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요컨대 세자는 20세 무렵 부왕을 극도로 두려워하는 정신적 질환에 걸린 것으로 판단된다. 그때 질환이 표면에 드러났으니, 그 원인과 징후는 몇 년 전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다. 그 시기는 아마 대리청정을 시작한 이후일 것으로 여겨진다. 국무를 맡긴 뒤부터 부왕은 세자를 더욱 자주 질책했고, 세자는 부왕은 두려워하고 피하게 되었다. 그 결말은 참혹한 비극이었다.
멀어진 관계
이 무렵 영조와 세자의 관계는 같은 궁궐 안에서 거주했어도 매우 멀었다. 세자가 기절한 사건이 일어나기 며칠 전 영조는 “동궁이 7월 이후로 진현(進見: 임금께 나아가 뵘)한 일이 없다”고 신하들에게 밝혔다(영조 33년(1757) 11월 8일). 그러니까 한 궁궐에 있으면서도 넉 달 동안이나 대면하지 않은 것이었다.
이 런 추세는 계속 이어졌다. 3년 뒤 좌의정 이후(李厚)와 우의정 민백상(閔百祥)은 “건강 문제로 오래 진현하지 못했으니 빨리 진현하시라”고 재촉했고 세자는 “각별히 조섭(爪攝: 조리함)해 이 해를 넘기지 않겠다”고 대답했다(영조 36년(1760) 12월 15일). 그러나 진현은 그 해를 넘겨 이듬해 5월에야 이뤄졌다(영조 37년 5월 17일). 실제로 이때 세자는 습종(濕瘇)을 앓아 치료차 온양에 다녀오기도 했다(영조 36년 7월 18일∼8월 4일).
격절된 관계를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증거는 영조 37년(1761)의 관서행(關西行)일 것이다. 그 해 4월 2일부터 22일까지 세자는 관서(평안도) 지방을 여행하고 돌아왔다. 그 직후 유선(諭善) 서지수(徐志修)는 관서행의 소문이 불러올 파장을 우려했다. 세자는 “내가 이미 후회하고 있는데, 명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고 대답했다(같은 해 5월 2일).
영 조가 그 사건을 알게 된 것은 이번에도 넉 달이나 지나서였다(같은 해 9월 21일). 세자는 며칠 동안 금식하면서 대죄했다(9월 29일). 이 사건은 영조와 세자의 관계가 돌이킬 수 없이 악화된 대표적인 증거로 거론된다. 그리고 그 여행의 목적은 변란을 모의하려는 중대한 정치적 의도를 가졌다고 해석되기도 한다. 그런 견해는 좀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아무튼 임오화변을 8개월 정도 남긴 시점에서 영조와 세자의 관계는 정신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매우 멀어져 있었다.
관심과 기대의 증거들
모든 부자 사이가 그렇듯이, 당연히 두 사람의 관계도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지금까지 보았듯이 그 관계는 계속 악화된 것이 사실이지만, 관심과 기대를 보여주는 편린들도 적지 않다. 결국은 천륜이라고 부르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서 그것은 어쩔 수 없는 모습일 것이다.
영조는 세자가 19세 때 [소학]의 근본을 물었고, 세자는 ‘경(敬)’이며 “경은 본심을 지키고 방심하지 않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영조는 “괄목할 만한 발전”이라고 흡족해했다(영조 30년(1754) 5월 13일).
3 년 뒤에도 영조는 세자의 학문에 큰 관심과 기대를 나타냈다. 특히 이때는 앞서 본대로 세자가 질책을 받다가 기절하는 사건이 일어나기 5개월 전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주목된다. 영조는 “어제 내가 우연히 휘령전(徽寧殿)에 갔더니, 원량(元良: 세자)이 보는 서책(書冊)이 책상 위에 쌓여 있었는데 내가 보지 못했던 것이 많았다”고 말했다. 보덕 윤동승(尹東昇)은 “세자가 박학해 국한됨이 없으며, 덕성합(德成閤: 창경궁 안에 있던 전각)이 매우 좁아 한낮에는 매우 더운데도 어려운 부분을 질문하면서 고달파하는 기색이 없다”고 아룄다. 영조는 “원량이 매우 총명해 읽기만 하면 곧 욀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표시했고, 윤동승은 다시 세자를 상찬했다. “강학(講學)을 부지런히 잘할 뿐 아니라 다섯 차례 우제(虞祭)를 행하면서 슬픔과 공경하는 마음이 모두 극진했고, 제사를 지내며 주선함에 조금의 실수도 없었으며, 대수롭지 않은 작은 절차도 강구(講究)하지 않는 것이 없었습니다. 예절이 적합한 데 돌아가게 하려고 힘썼으므로 신들이 서로 마주 보며 감탄했습니다.” 영조는 “그렇다면 얼마나 다행스러운가?”면서 안도했다(영조 33년(1757) 6월 27일).
가만히 생각해 보면 이 일도 서로의 관계가 매우 멀어진 상태에서 생겨난 막연한 기대와 추측 때문에 발생했을 가능성도 크다. 그러나 그래도 세자의 총명을 믿고 기대하는 마음이 영조에게 아직 남아 있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그 뒤에도 재정 경비의 은밀한 유출을 막아야 한다는 시독관 엄인(嚴璘)의 주청에 왕세자가 하답하자 “잘 하답했고 정신이 담겨 있다. 내가 답변을 하더라도 다시 더할 말이 없겠다”고 칭찬한 사례가 보인다(영조 36년(1760) 2월 5일. 1년 뒤에도 세자의 비답을 칭찬했다(영조 37년 9월 5일)).
세자의 건강에도 큰 관심을 기울였다. 세자에게 천연두 증세가 있자 영조는 “내 마음이 안절부절해 안정되지 않는다”면서 “천연두는 본디 날짜가 있어 보름도 넘기지 않는데, 내 마음은 하루가 한 달 같다. 참으로 산에 들어가 알지 못한 채 조금 낫기를 기다려 돌아오고 싶지만 그렇게 할 수가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세자가 쾌차하자 국왕은 매우 기뻐하면서 약방의 제조(提調) 이하에 상을 내리고 이듬해 봄에 경과(慶科)를 시행하라고 지시했다(영조 32년(1756) 11월 17일·22일·26일).
앞서 말했듯이, 이런 기록은 대세와는 거리가 있는 편린들일 것이다. 그럼에도, 모든 사실들이 그렇듯이, 두 사람의 관계가 일면적이지만은 않았다는 측면은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세자의 정치적 성향
세자의 정치적 성향은 소론에 가까운 것으로 평가된다. 이 때문에 임오화변의 원인을 노론과 소론의 당쟁에서 찾는 견해가 유력하게 제시되기도 한다.
세자가 소론에 가까운 정치적 성향을 가졌다는 판단의 중요한 근거는 1755년(영조 31) 2월에 발생한 나주 벽서 사건이다. 그때 세자는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갖기에 충분한 20세의 청년이었다.
그 사건은 나주 객사에 “간신들이 조정에 가득해 백성이 도탄에 빠졌다”는 내용의 벽서가 붙은 것이었다. 범인은 영조 초반에 숙청된 소론의 중심 인물 중 하나인 윤취상(尹就商)의 아들 윤지(尹志)로 밝혀졌다. 그는 나주에 귀양 가서 몰래 역심을 품고 조정을 원망하며 같은 무리들과 체결하여 흉서(凶書)를 펼쳐서 걸은 것이었다. 이 사건은 탕평의 틀이 깨지고 정국이 노론 중심으로 돌아가는 계기로 작용했다고 평가된다.
앞서 본대로 이때 세자는 대리청정을 하고 있었다. 이 사건에서 세자는 소론을 옹호하는 태도를 강하게 나타냈다. 사건에 연루되었다고 사직한 소론의 영수 이종성을 만류하고, 유배된 소론 인물을 극형에 처하거나 처벌을 확대해야 한다는 노론의 주장을 모두 거부한 것이다.
그 뒤에도 이런 태도는 지속되거나 강화되었다. 세자는 서명응(徐命膺)ㆍ서명선(徐命善) 등 소론 인물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면서 송시열ㆍ송준길의 문묘배향이나 김창집(노론 4대신의 한 사람)의 석실서원(石室書院) 배향 같은 노론의 주요한 요청을 거부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노론은 세자에게 큰 불만을 갖게 되었다고 평가된다.
임오화변의 발발과 전개
화성 융릉(隆陵). 융릉은 사도세자와 그의 부인 혜경궁 홍씨의 무덤이다. 원래 양주 배봉산에 있던 영우원을 수원의 화산으로 옮겨 현륭원이라 하였다. 효심이 지극했던 정조는 현륭원을 만들 때에 온갖 정성을 기울여 창의적으로 만들었다. 경기 화성시 안녕동 소재. 사적 제 206호. <출처: 문화재청 홈페이지>
왕실의 가장 비참한 사건 중 하나일 임오화변은 영조 38년(1762) 윤5월 13일에 일어났다. 그 직접적인 계기는 20여 일 전에 제기된 나경언(羅景彦)의 고변이었다(5월 22일). 그는 세자의 비리를 영조에게 고변했다가 무고 혐의로 참형에 처해졌다. 그러나 그 고변으로 영조는 세자의 여러 비리를 더욱 상세히 알게 되었다. 이틀 뒤 영조는 시전 상인들을 불러 세자가 진 빚을 갚아주었다(5월 24일).
국왕의 분노와 고민은 깊어졌다. 며칠 뒤 영조는 건명문(建明門)에서 밤을 지새면서 새벽에 영의정과 우의정을 입궐케 했다. 신하들은 “요즘 세자께서 매우 뉘우치고 있다”고 해명했지만 국왕은 “말하지 마라, 말하지 마라. 여망(餘望: 남은 희망)이 전혀 없다”면서 개탄했다(윤5월 1일).
신하들에게 강한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나경언이 어찌 역적이겠는가? 지금 조정 신하들의 치우친 논의 때문에 부당(父黨)ㆍ자당(子黨)이 생겼으니, 조정의 신하가 모두 역적이다”라고 말했다(윤5월 6일). 이 발언은 임오화변의 근본적 원인이 정치적 문제에 있었다는 중요한 근거로 거론된다.
최종적인 결론은 윤5월 13일에 내려졌다. 그날 영조는 세자를 폐하여 서인으로 삼고, 널리 알려졌듯이 뒤주에 가두었다. 실록에는 ‘뒤주’라는 말은 나오지 않고 “안에다 엄중히 가두었다(自內嚴囚)”고만 기록되어 있다(‘뒤주’와 관련해 그 협소한 공간에서 9일 동안 살아있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논거에서 그 사실성을 부정하는 견해도 제시되어 있다(함규진, [왕이 못 된 세자들]). 그는 하루 정도 뒤주에 가뒀다가 방 같은 곳에 유폐시켰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뒤주’라는 표현은 [한중록]에 나오는 것이며, 그뒤의 [정조실록]에는 ‘한 물건(一物)’이라고 되어 있다. 여기서 사실 여부를 가리기는 어렵지만, ‘한 물건’이라는 표현이 여러 차례 나오는 것으로 보아 뒤주가 사망에 중요한 도구가 된 것은 사실로 생각된다).
가장 중요한 판단의 주체는 물론 영조지만, 기록에 따르면 그의 판단에 결정적 영향을 준 사람은 두 비빈이었다. 그때는 사망한 상태였던 영조의 비 정성왕후(貞聖王后)는 일찍이 “변란이 호흡 사이에 달려 있다”고 말했고, 세자의 생모 영빈 이씨는 영조의 최종적 결단을 촉구했다.
이튿날에는 세자의 부정한 행실과 관련된 인물인 환관 박필수(朴弼秀)ㆍ여승 가선(假仙) 등이 처형되었다. 옛 동궁의 잡물(雜物)을 선인문(宣仁門) 밖에서 불태웠는데, 유희하는 기괴한 물건이 많았다는 기록도 있다. 국왕은 “이러고도 나라가 망하지 않겠는가?”고 말했다(14일).
세자가 갇혀 있는 동안 영조는 일상적인 국무를 처리했다. 그는 육상궁(毓祥宮)에 나아가 전배하고 문을 지키는 군사를 위로했으며, 주강에 참석하고 인사를 처리했다(윤5월 19∼21일).
결 국 세자는 9일 만에 세상을 떠났다(윤5월 21일). 당연히 비참한 죽음이었을 것이다. 세자의 장인 홍봉한은 “전하께서 결단하지 못할까 염려했는데, 결국 혈기가 왕성할 때와 다름없이 결단하셨으니 흠앙해 마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윤5월 28일).
후 속 조처는 신속하게 이뤄졌다. 장례를 치르고(7월 23일), 즉시 세손을 동궁으로 책봉했다(8월 1일). 2년 뒤 영조는 세손을 효장세자의 후사로 입적하면서 사도세자를 추숭하지 말라고 엄중하게 당부했다. ‘갑신처분’이라고 불리는 그 지침에서 국왕은 “종통이 영원히 크게 확정되었으니 사설(邪說)에 흔들려 한 글자라도 더 높여서 받들면, 그것은 할아비를 잊은 것이고 사도(思悼)도 잊은 것”이라고 강조했다(영조 40년(1764) 2월 20일).
몇 달 뒤에도 영조는 세손에게 다시 한번 하교했다. “임오년에 대의(大義)를 통쾌하게 밝히지 않았더라면 윤리가 그때부터 폐지되었을 것이다. 그의 어머니는 만고에 없는 지경을 당했고, 그의 아버지는 만고에 없는 의리를 실행했다. 그렇지 않았다면 내가 어찌 오늘이 있었겠으며, 세손 또한 어찌 오늘이 있었겠는가? … 그때 존망이 순간에 달려 있었다.” 대신들도 “이것은 바뀌지 않는 의리”라고 동의했다(1764년 9월 26일).
추숭과 평가
이런 ‘처분’은 그 뒤 정조가 사도세자를 추숭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했지만, 추존은 계속 이뤄졌다. 정조는 일단 장헌(莊獻)세자라고 시호를 올리고, 묘소와 사당을 영우원(永祐園)과 경모궁(景慕宮)으로 고쳤다(정조 즉위년 3월). 그 뒤 묘소는 현륭원(顯隆園. 뒤의 융릉)으로 개칭되어 수원으로 옮겨졌다(정조 13년 1789년 10월).
세자가 국왕으로 추존된 것은 고종 때였다. 사도세자는 고종 36년(1899) 국왕(장종)을 거쳐 황제(장조 의황제)로 추존됨으로써 사후나마 지존의 자리에 올랐다(각 9월, 12월).
일 정한 나이를 넘은 한국인으로 사도세자의 비극을 모르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아이를 키우는 아버지로서 이 글을 쓰면서 영조의 마음을 자주 생각해 보았다. 21세기를 사는 평범한 소시민이 18세기 중반 국왕이 내린 결정은 물론 이해하거나 동의하기 어려웠다.
지 금까지 나온 여러 연구들은 임오화변의 원인을 다양하게 분석했다. 그 결론은 크게 정치적 처분이라는 견해와 개인적 문제에 무게를 두는 해석으로 나뉘고 있다. 다소 무책임한 말일 수도 있지만, 진정한 원인은 아마 그 둘 다 일 것이다.
지 금도 국가수반의 개인적 행동이나 발언은 국정과 결부되어 이해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전근대 국왕과 세자의 언동은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세자의 질병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운명이 걸린 중대한 사안이었다. 그러니 “종사의 대의를 생각해 처결했다”는 영조의 말은 거대하고 모호한 만큼 진실을 담고 있다고 생각되었다.
임오화변 뒤 영조는 14년을 더 살았고, 세자의 아들 정조는 즉위한 바로 그 날 신하들에게 내린 윤음의 첫 머리를 “아, 과인은 사도세자의 아들이다(嗚呼, 寡人思悼世子之子也. 정조 즉위년(1776) 3월 10일)”라는 문장으로 시작했다.
조선의 제22대왕 정조는 지난한 여정을 거쳐 왕위에 올라, 갖가지 개혁 정책 및 탕평을 통해 대통합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그가 재위기간에 추진했던 각종 정책은 대부분 폐기되었다.
왕위에 오르는 지난한 여정
조선의 제22대왕 정조, 1759년(영조35) 세손에 책봉될 때까지는 왕가의 일반적인 코스를 밟으며 순탄한 생을 살았다. 그러나 1762년 생부 사도세자(후 일의 장헌세자, 고종때 장조로 추존됨)가 비극적으로 죽게 되면서 왕위에 오르기까지 지난한 여정을 거쳤다. 생부가 뒤주에 갇혀 죽던 1762년은 정조의 나이 11살이었다. 어린 나이에 할아버지 영조에게 뒤주에 갇힌 생부를 살려 달라고 간청해야만 했던 어린 정조의 마음이 오죽했으랴.
장헌세자필첩의 일부. 장헌세자의 24∼5세의 필적.
<출처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db.history.go.kr>
영조는 장헌세자 사후 정조를 앞서 요절한 맏아들 효장세자(후 일의 진종)를 후사로 삼아 왕통을 잇게 하였다. 사실 여부야 어찌 되었든 장헌세자가 죄인으로 죽음을 맞이하였으니, 그의 아들 정조는 죄인의 아들이 될 수밖에 없었다. 계통을 바꾼다고 해서 장헌세자와 정조의 부자 관계가 부정될 수는 없겠지만, 명분상으로는 죄인의 아들이 왕위를 계승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로 허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이후 세손이지만 세자의 지위를 가지고 생활하던 정조는 영조 말년 경인 1775년 국왕을 대신해 대리청정하다가 다음 해 영조가 승하하면서 25세로 왕위에 올랐다. 이 과정에서 그의 왕위 계승을 반대하는 세력에 의해 갖가지 방해공작이 이루어져, 정후겸등이 정조를 해치려고 하였고, 그를 비방하는 내용으로 투서하거나 그가 거처하던 존현각에 괴한이 침입하여 염탐하는 사건이 이어졌다. 그리고 대리청정이 결정될 당시에는 홍인한이 “동궁께서는 노론과 소론을 알 필요가 없으며, 이조 판서와 병조 판서를 알 필요가 없습니다. 조정의 일에 이르러서는 더욱 알 필요가 없습니다.”라는 이른바 삼불필지설(三不必知說)을 제기하며 세손의 권위에 흠집을 내면서 대리청정을 반대한 적도 있었다. 정조가 비록 개인적인 불행을 딛고 왕위에 올랐으나 그 과정은 참으로 지난하였다.
학습과 훈련을 통해 향상된 정치리더십
리더십은 천부적으로 타고나기도 하지만, 생후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 향상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조선시대 제왕학(帝王學)은 정치리더십을 향상시키는 학문체계라 하겠다. 제왕학은 모든 군주가 갖춰야 할 학문을 말한다. 조선시대 군주들이 학습하는 제왕학은 정치의 득실과 인물의 능력, 민생의 고락을 파악하는 현실적인 학문으로, 학습을 통해 터득한 논리는 정치 현실에서 실천되어야 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치국(治國)과 평천하(平天下)를 실현할 수 있었다. 정조의 경우도 이 같은 제왕학의 학습체계에서 예외일 수 없었다.
정조는 1752년 출생 이후 원손으로 책봉된 후 왕세손->동궁->국왕 등으로 지위가 격상되었다. 지위가 바뀔 때마다 교육도 내용과 격을 달리하였는데, 보양청교육->강학청교육->시강원 교육->경연교육 등의 네 개 과정이 이에 해당되었다. 성장 과정에 지속적인 교육 과정이 동반되었다. 정조는 이들 과정을 통해서 유교의 주요 경전을 비롯한 역사서와 조선시대 제왕학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성학집요]나 [정관정요] 등을 학습하였다.
정 조는 이와는 별도로 할아버지 영조의 훈육도 받았다. 영조는 국왕이 신하에게 교육받는 수준에서 벗어나 국왕이 직접 학문을 연마하고 신하를 가르치려고 한 국왕이었다. 영조는 정계는 물론이고 학계까지 주도하는 군주가 되려고 하였으며, 그 이념은 유학에서 이상적인 사회라 말해지는 삼대(三代)의 군주상인 군사(君師; 군주가 하늘을 대신하여 백성을 기르고 가르치는 존재)였다. 영조는 보양청 단계에서부터 정조의 교육에 관심을 가졌다. 1757년 6살인 어린 원손을 불러 [동몽선습]을 외우게 하였고, 이듬해 경연자리에는 원손을 불러 [소학] 을 외우게 함으로써 학습 진도를 점검하였다. 이후에도 영조는 수시로 정조를 데리고 경연에 참석하여 신하들과 토론하도록 하였고, 유교적 덕치와 군사로서의 국왕의 위상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후일 정조가 왕위에 올랐을 때 정조는 여러 방면에서 할아버지인 영조의 정치를 계승하고 있음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개혁과 대통합을 위하여
즉위 이후 정조는 자신의 정적들을 제거하는 데 주력하였으며, 이를 홍국영을 통해 추진하였다. 동시에 정조는 규장각을 설치, 인재 육성과 학문 정치 구현을 위한 발판으로 삼고자 하였다. 왕위에 오른 지 4년 정도 경과한 시점까지 자신의 정적들의 제거에 일단락 성공한 정조는 이후 각종의 개혁 정책을 추진하였다.
창덕궁 내 규장각. <출처 : 이근호>
우선 정치적으로는 선왕 영조를 계승, 탕평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리고 이 와중에서 이른바 청류(淸 流) 세력들을 끌어들였다. 영조 대 중반부터 후반까지 노론의 우위를 주장하는 척신 세력과 이들을 타파하려는 노선인 청류를 자처하는 세력이 정국을 주도하였다. 정조는 그동안 척신 세력에 비판을 가해온 청류를 조정의 중심부로 끌어들여 이른바 탕평을 펼쳤다. 아울러 그동안 정치에서 소외되었던 남인세력을 등용하여 정치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이 뿐만이 아니었다. 최근 공개된 정조가 심환지에게 보낸 어찰을 통해서 보면 그의 정적이었다고 말해지는 벽파 세력까지도 협력 세력으로 포섭하여 정치적 통합을 이루고자 하였다. 이런 탕평책의 추진과정에서 정권의 물리력 확보를 목적으로 친위부대인 장용영(壯勇營)을 설치하였다.
정조는 또한 규장각을 통해서 학문정치를 구현하며 인재 육성을 추진, 이를 위해 연소한 문신들을 선발, 교육해 국가의 동량으로 키워 자신의 친위세력으로 확보하고자 하였다. 학문 정치의 명분 아래 세손 때부터 추진한 [사고전서]의 수입에 노력하는 동시에 서적 간행에도 힘을 기울이며 새로운 활자를 개발하였다. 또한, 규장각 내에 검서관제도를 두어, 서얼신분인 이덕무·유득공·박제가등을 등용하였다. 이들은 모두 북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박지원의 제자들인데, 서얼이라는 신분적 한계로 인해 그동안 자신들의 기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였다. 정조는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소통을 기대하였다.
정 조는 이 밖에도 지방인재 선발에도 관심을 가졌다. 당시 정국이 주로 서울 세력을 중심으로 구성된 것을 타파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정조는 각 지역에 측근들을 파견해 과거를 시험보고, 그 결과로 여러 책자를 간행하였다. 교남(嶠南;영남)․호남․관서의 빈흥록(賓興錄) 등이 그것이다. 아울러 영남이나 호남의 인재를 포섭하기 위해 영남인물고, 호남절의록 등을 편찬하였다. 이 밖에도 상업적으로는 통공정책을 추진하였다. 통공정책이란, 금난전권의 혁파와 자유상인 즉 난전 상인의 안정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단행된 상업정책을 말한다. 기존의 특권세력이 장악하고 있는 도성 중심의 경제권을 약화시킴과 동시에 시장공간의 확대(경강, 누원, 송파 등) 등을 도모한 정책이었다.
개혁의 총아, 화성 건설과 좌절된 개혁군주의 꿈
화성 축성에 동원된 거중기. ([화성성역의궤]에서) <출처 : 이근호>
정조가 추진한 개혁의 총결산은 아마도 화성의 건설로 모아지지 않을까 한다. 화성은 부친인 사도세자의 무덤 이장을 계기로 조성된 성곽이었다. 정조는 화성을 단순한 군사적 기능을 수행한 성곽으로 생각하지 않고 이곳을 무대로 자신이 개혁을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시험하는 무대로 삼고자 하였다. 일단 축성 과정에 당시로써는 가장 선진적인 축성 기술을 도입하였고, 그가 즉위 이후 육성했던 정약용등 측근세력을 대거 투입하여 주도하게 하였다. 또한, 화성을 포함한 수원 일대를 자급자족 도시로 육성하고자 하였다. 국영 농장인 둔전을 설치하고, 경작을 위한 물의 확보를 위해 몇 개의 저수지를 축조하였다. 그리고 이곳에 선진적인 농법 및 농업 경영 방식을 시험적으로 추진하였다. 통공정책을 통해서 자유로운 상행위가 가능해져 수원 일대 상인들 유치가 쉬워졌다. 화성은 개혁의 시험 무대이자 개혁의 결과물로 응축된 그야말로 정조대 개혁의 총아였다.
그러나 이런 개혁의 산물은 만개하기도 전에 역사 속으로 퇴장하였다. 현재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정조의 갑작스러운 죽음 때문이었다. 그의 사후 장용영이 혁파되고, 정조가 육성했던 세력들이 대거 축출되는 불운을 겪었다. 서울 중심의 벌열 세력에 의한 정치, 사회, 경제적 독점은 심화되었다.
그렇다면 정조가 꿈꾸었던 목표나 이상은 무엇일까? 정조는 스스로 군사(君師)로 자처하였다. 율곡 이이의 설명에 따르면, 태초에는 백성들이 새처럼 거처하고 생활이 도리가 구비되지 않았으며, 인문(人文)도 구비되지 못하였고, 임금도 없이 소박한 생활을 하다가 시간이 경과하면서 분란이 생겼는데, 이때 성인(聖人)이 출현하였다고 하였다.
그 러자 백성들이 이 성인을 임금으로 삼음으로써 군사(君師)의 직책을 갖게 되었고, 이로써 백성의 생업이 편안해지고 하늘의 질서가 밝아졌다고 하였다. 유교에서 이상적인 군주상으로 제시하는 요․순이 이에 해당하는 인물이다. 결국, 정조 역시도 선왕인 영조가 그랬던 것처럼 군사가 되기를 원했고, 개혁과 대통합을 통해 백성들의 생업이 편안해지고 질서가 잡힌 세계를 꿈꾸었던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