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국내

MILE COFFEE, 커피한잔

prologue


일요일 오전 오늘은 혼자 찾아갔다. 오늘 계획은 대중교통(경전철)을 이용해 방문해서 음료한잔과 케익 한조각을 먹고 화미주헤어에서 컷하는 마일콜라보레이션을 이용하는걸로 계획했다. 하지만 커피 마시는 중 걸려온 한통의 전화에 계획을 전면 수정하는 건 물론, 예상보다 빨리 길을 나서야 했다. 마일 콜라보레이션 다음에 이용하는걸로...






 MILE, 커피한잔  


지하철로 첫 방문, 이렇게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하는건 또 다른 즐거움이 있다. 이어폰을 귀에 걸고 천천히 주위를 둘러보며 걷다보면 어느새 문 앞이다. 이렇게 빨리 도착해 버리다니 조금은 아쉬운 마음도...


임푸른님이 환한 미소로 반겨준다. 지난번에 사이폰 추출을 못 마신걸 알고 직접 내려주신다고한다. 산미를 좋아하는 내 기호를 알고 추천해준 케냐와 치즈케익을 주문하고 브루잉 바로 향했다. 준비하는 과정에 담당하는분이 오셔서 푸른님이 내리는 사이폰은 다음 기회로... 


사이폰으로 추출한 케냐 니에리 레드마운틴 한잔, 진할수도 있다며 뜨거운물도 함께 준다. 3층에 자리잡고 한모금을 마신다. 같이준 뜨거운 물은 사용할 일이 없었다. 


카폐, 역시 커피가 맛있어야 한다. 오랫만에 기억에 남는 한잔의 커피를 마셨다. 모내기가 논, 붉게 물들어가는 물길 그 축축한 진흙을 걷는... 뭔가 밝은 느낌이라기 보다는 좀 어두운 느낌다. 입안에서 맴도는 진하고 매끈한 질감속에 꿈틀대는 산미와 자꾸만 침샘을 자극하는 조금은 독특한 그 쓴맛(?)의 긴 여운이 인상적이다. 다음에는 지난주에 실망한 에디오피아 모모라, 사이폰 추출로 다시한번 맛을봐야겠다.


커피가 다 없어질때 까지 홀로남은 불상한 치즈케익, 하지만 음료하나 없이 먹어야하는 내가 더 불상하다.










MILE, 사이폰 추출



사이폰, 추출되는 과정을 보는 즐거움 또한 빼놓을수 없다. 신기하기도하고 잼있기도 하다.


인터넷을 찾아보나 가장 편차가 적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집에서 핸드드립으로 내리다보면 추출 할때마다 편차를 느끼는데 사이폰에 대한 욕심이... 안된다, 욕심을 버려야한다.




사이폰(Syphon)


사이폰 커피의 매력은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나다는 점에 있다. 알코올램프에 불을 붙이는 것도 그렇고, 유리구가 가열되면서 물이 끓어오르는 모습은 과학 실험실의 모습을 연상케 한다. 물이 저절로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커피가 추출되는 모습은 다른 기구에서는 느낄 수 없는 즐거움이다. 최근에는 안전상의 이유로 알코올램프가 아닌 할로겐 빔히터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붉은 광원에 물든 사이폰은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사이폰은 하단 유리구에 압력이 차게 되면 물이 위로 빨려 올라가(진공 흡입) 커피가루를 적시면서 커피를 추출한다. 이 때, 커피가루가 물에 충분히 잠기기 때문에 침지식 추출법이라고 할 수 있다.

사이폰은 진공 흡입 시 올라가는 물의 속도가 빠르고, 추출시간(Brewing Time)도 짧은 편으로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지만, 반면에 깊고 진한 맛을 즐기기는 쉽지 않다. 증기압 조절(화력)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자칫 과다추출이 되기 쉽다.

그러나 교반 정도를 제외한다면 추출자가 직접 커피 향미에 개입할 수 있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일정한 추출과정을 꾸준히 연습한다면, 어떤 기구보다도 편차가 적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감사하게도 촬영을 허락해 줘서 이렇게 움직이는 사진으로 한번 만들어 봤다. 




사이폰 추출







주문한 커피와 치즈케익, 어느새 빈잔이 되어버린...


















MILE, 보다


이번에는 1층에서 시작, 위로...







3층, 조금씩 멀리...











내려가는 길, 1층 다시 위로













MILE COFFEE 가는길(경전철)


모처럼 혼자 나선길, 조금 여유롭게 천천히 걸어봤다. 지하철을 이용한다면 아무래도 조금 걸어야 한다. 이게 싫다면 버스를 타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해세무서역에 내리면 바로 마일커피다. 집에서 버스가 있나 한번 찾아봐야겠다.





1. 김해 경전철 부원역 하차




2. 김해세무서 방향 2번출구로 나간다.




3. 2번출구로나와서 직진. 중간에 작은 행단보도 하나 지나, 드림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좌회전




4. 중간에 작은 행단보도 지나, 김해세무서 정류장까지 직진(마일커피가 살짝 보인다.)




5. MILE COFFEE ROASTERS 도착








마일커피 위치